바로크 시대 음악

바로크 음악(Baroque -)17, 18세기의 유럽 음악을 말한다. 원래 바로크란 17, 18세기의 미술 양식을 말하는 것이었으나, 일반적으로 대략 1600년부터 1750까지 의 150년 동안의 음악 양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 이 시기의 음악에 대해서도 이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르네상스 음악의 다음 시대이며, 갈랑 양식이라는 잠깐의 과도기를 거친 뒤 고전주의 음악이 이어진다. 바로크 시대를 좀 더 세분한다면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 바로크는 1580~1630, 중기 바로크는 1630~1680, 후기 바로크는 1680~1750년이라 한다. 바로크는 원래 포르투갈어로 "찌그러진 진주"라는 의미인데, 철학 용어를 거쳐 현재의 용법에 이르렀다.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을 보면 정치적으로는 절대 주의 왕정으로부터 계몽주의로 이행을 볼 수 있으며, 경제적으로는 중상주의, 정신사적으로는 합리주의적·계몽주의적인 사조의 흐름 속에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여러 사회적 상황이 몇 겹으로 겹쳐서 궁정,도시,교회 등 세 활동 범위를 기초로 하여 바로크 음악을 형성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시대의 음악은 통주 저음의 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바로크 음악의 시대를 '통주 저음의 시대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바로크 음악은 '정서론' '음악의 궁극 목적은 음과 음의 리듬, 멜로디, 하모니, 음정 등으로 모든 정서를 자아내는 데 있다고 하는 독특한 타율적 미학관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 

목록